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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 타다 개발자
유니티 웹GL 빌드 최적화(116Mb -> 28Mb) 본문
WEBGL 빌드 최적화
막 작업하다 보니WEB GL 프로젝트가 100Mb가 넘어 버렸다.
BUILD and RUN
File > Build&Run을 클릭하여 빌드한다.
빌드 로그 분석
Console 창 ... 아이콘을 우클릭하고 Open Editor Log 창을 열면 어느 부분이 용랼을 많이 가져가는지 추적할 수 있다.
- Ctrl + f 로 Build Report 를 검색
- Texture
- Other Asset
이 주로 메모리를 잡아 먹고 있음을 확인하였다.
정확히 어떤 텍스쳐가 얼마나 차지 하고 있는지 확인도 가능하다.
최적화
Sound
프로젝트에는 Sound는 거의 쓰지 않아서 제거해줄 것이다.
project창의 위 버튼을 클리해서 'Audition Clip'만 검색되도록 하고 다 날려 준다.
Texture
Texture는 실물을 보면서 주로 아래 세 개 인자 정도를 조정해주면 왠만해서는 많이 줄어든다.
- Max Size
- Compression
- Use Cruncch Compressor 체크
texture의 원본 이미지가 2의 제곱승 픽셀(128 - 128,256 - 256..)
이 아니라면 Use Crunch Compressor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유의한다.
최종 결과(28.5mb)
더 줄일 수 있었는데 용량을 가장 크게 차지한 폰트(Text Mesh)는 웹GL빌드에서는 한글 호환을 위해 더이상 건드리지 않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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