배 타다 개발자

유니티 웹GL 빌드 최적화(116Mb -> 28Mb) 본문

Graphics/Unity 3D

유니티 웹GL 빌드 최적화(116Mb -> 28Mb)

노 아 2022. 1. 11. 17:20

WEBGL 빌드 최적화

 

 막 작업하다 보니WEB GL 프로젝트가 100Mb가 넘어 버렸다.

BUILD and RUN

File > Build&Run을 클릭하여 빌드한다.

빌드 로그 분석

Console 창 ... 아이콘을 우클릭하고 Open Editor Log 창을 열면 어느 부분이 용랼을 많이 가져가는지 추적할 수 있다.

 

  • Ctrl + f 로 Build Report 를 검색

 

  • Texture
  • Other Asset

이 주로 메모리를 잡아 먹고 있음을 확인하였다.
정확히 어떤 텍스쳐가 얼마나 차지 하고 있는지 확인도 가능하다.

 

최적화

Sound

프로젝트에는 Sound는 거의 쓰지 않아서 제거해줄 것이다.

 


project창의 위 버튼을 클리해서 'Audition Clip'만 검색되도록 하고 다 날려 준다.

Texture

 

Texture는 실물을 보면서 주로 아래 세 개 인자 정도를 조정해주면 왠만해서는 많이 줄어든다.

  • Max Size
  • Compression
  • Use Cruncch Compressor 체크

texture의 원본 이미지가 2의 제곱승 픽셀(128 - 128,256 - 256..)

이 아니라면 Use Crunch Compressor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유의한다. 

최종 결과(28.5mb)

 

 

더 줄일 수 있었는데 용량을 가장 크게 차지한  폰트(Text Mesh)는 웹GL빌드에서는 한글 호환을 위해 더이상 건드리지 않았다.